풍산김씨약사

 


 

1.  시조와 관향

  풍산김씨(豐山金氏)의 시조는 경순왕의 4子 보국대안공(보國 大安公) 殷說(은열)의 13世孫인 김 문적공이다.

고려 희종(熙宗)원년 을축생으로 고종조에 문과급제하고 승지, 판상사, 좌리 공신으로 풍산백(豊山伯)에 봉하였으므로 관적을 풍산으로 하게 되었슴니다.


 

2.  입향과 세거와 분파

 가. 상계의 분류

  전국에 산거하는 풍산김은 1782년 임인보부터 분파가 되었습니다.
  각 입향자를 파조로 삼고, 1853년 계축보에서 15세를 파조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구분을 위해 원칙의 예외도 있 있습니다.

  1960년 경자보에 정식으로 등재된 청하파(淸河派) 7세 김안수(金安壽)를  파조로 하고, 1990년 경오보에

  처음으로 등재된 은율파는  7세 김안신(金安信)파조로 합니다.

 

  분파 이전을 상계(上系)라고 합니다.
  상계를 대별하면 청하․은율․7세 좌윤공{김안정(金安鼎)으로 대별됩니다.

  청하파와 은율파는 손세가 적어서 15세서도 분파가 되지 않았습니다.

  청하파와 은율파를 찾기 전에는 풍산김씨라 하면 좌윤공 후손들뿐으로 만 알았습니다.
  따라서 풍산김씨종중이 좌윤공종중으로 알고 있었던 것을
2001.1.31.부터 풍산김씨 좌윤공종중으로

  개명하게 되었습니다.

    곧 현재의 풍산김씨 대종회의 입향 및 세거에 따른 분파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하파․ 은율파․ 좌윤공파로 대별됩니다.
  좌윤공파를 대별하면 좌윤공의 장자{8세 김자량(金子良) 계열과 차자{김자순(金子純)} 계열로 대별됩니다.


 

 나. 세보상 분파 실태  (1782년 분파, 영남 이외에는 입향자가 파조입니다.)

     (1782. 1853. 1960. 1990년 각각 파명의 변경의 예가 있음.

    (3)
이하는 좌윤공 후손의 분파명)


 

    (1) 7세 안수(安壽)의 후손 (1개파)
 

     청하 세거 : ①청하파. 8세 김갱(金鏗)부터 경상북도 영일군 청하에 세거


 

    (2) 7세 安信 후손 (1개파)

 

     은율 세거 : 은율파. 8세 길보(吉甫) 황해도 은율에 세거  (이상 2개 파는 풍산김씨 대종회에 포함)

   

    (3) 7세 安鼎의 후손 (족보상 36개 파) (이하는 풍산김씨종중 ⇨ 풍산 김씨 좌윤공종중)

          () 8세 자량(子良)의 후손 (16개 파) ※송도・장단・풍덕은 경기도임.

          송도 세거 : ①송도파 ②절충공파 (2개 파)

            9(從海) 1402년경 경기도 장단군 둔지운(屯之云) 에 입향해 살다가 송도로 이주하여 15세 후부터 송도 파가 되었다.

               그 한 갈래 절충공파이다.

      충주 세거 : ①주부공파 ②초계공파 ③승지공파 ④감찰공파 ⑤선전 공파 ⑥정랑공파 ⑦직장공파 ⑧사과공파는 1782년부
              분파되었다
. 13세 고양공{김호(金鎬 : 1526~ 15 94)} 1562년 한양에서 문과 급제로 고양군수 이후 1590년경 충주에 입향
              후를 충주파
, 15세부터 8파로 분파되었다. (8개파)

      장단 세거 : ①첨정공파 ②절충공파 ③생원공파 (3개 파)

              1500년경 참봉공이 경기도 장단에 입향하여 장단파가 되었으나 15세의 관작명에 따라 첨정・절충・생원의 파 명을 사용하게
              되었다
.

      풍덕 세거 : ①부장공파. 경기도 풍덕의 14세 김극성이 입향하여 15세 분파로 풍덕파가 되었다. (1개 파)

      안동 세거 : 경상도 안동 읍내의 ①직장공파 ②노림파로 분파되었 . (2개 파)

        () 8세 자순(子純) 후손 (20개 파)

     김포 세거 : ①김포파. 1600년경에 12세 김수봉이 벼슬살이 후 경 기도 김포에 입향하였다. 12세 김수봉(壽鳳)이 관직 (장례원
              사의・보은・회인 현감
)을 치사(致仕)하고 김포 에 정착한 이후 그 후손들이 원당・두밀・운양에 각 집 성촌을 이루었다. (1개 파)

    풍산 세거 : ①학호공파 ②심곡공파 ③설송공파. 족보상 4세 때에 세거했다고 기록되었으나 여러 역사적 정황으로 신라
              때부터 시조공 이전의 선조께서 풍산에 터 집아 살았
을 것으로 추정한다. (3개 파)

    감천 세거 : ①광록공파. 풍산에서 경상북도 예천군 감천으로 이주 하였다. (1개 파)

    오록 세거 : ①망와공파 ②장암공파 ③학사공파. 1696년 노봉공 (김정) 27세에 터를 잡아 차차 3파가 모여 살게 되 었다. (3개 파)

    영주 세거 : ①참봉공파 ②집의공파 ③첨정공파 ④사과공파이다. (4개 파)

    파주 세거 : ①부정공파 ②정헌공파. 부정공인 12세 김순정이 153 0년대에 경기도 파주에 입향하여 파주파의 선대가 되 (파명
                      변경
) 황해도 연백, 배천, 벽동 등으로 퍼져가 며 파가 불어났다.(기타 세거 항 참조) (2개 파)

   기타 세거 : ①배천파 ②벽동 1파 ③벽동 2파 ④벽동 3파 ⑤벽동 북파 ⑥당진파 등으로 입향하여 각 파가 형성되었다. (6개 파)

 

3.  인물(人物)과 행적(行蹟) (부득이 존칭 생략)

 

7세 안정(安鼎) : 고려말경 삼사좌윤을 지낸 풍산김씨의 중시조로 상 계로서 유일하게 묘소가 인천광역시 서구 원당동
                        산
120-1(김포군 노장면 고산 하)에 자리하였다.

8세 자량(子良) : 고려말경 시중을 지내다 신우의 난정에 사직하고 경 기도 송도 청학동에 은거 중 조선 태조가 여러 차례
                       회유하여 한성판윤
, 5조 판서를 역임하였다. 포은․목 은 선생의 문하이다. 2차 왕자란으로 화를 입었으나
                      
3년 반 뒤에 신원되어 후손들은 음직의 혜택을 입었다.

8세 자순(子純) : 증좌통례로 현재의 오미리에 낙향하여 오늘에 이르 게 되었다.

10세 인손(麟孫) 호 계화당(桂花堂) : 병조판서를 지냈다. 김포파의 선 대이다.

10세 휘손(徵孫) : 증이조참판. 선영인 대지산(大技山)을 마련하였다.

11세 양진(楊震) 호 허백당(虛白堂) : 3도 관찰사와 공조참판을 지냈으 , 청백리에 녹선(錄選)되었다. 안동(지금
                         예천
) 계서윈(勿溪書院)에 배향 되었다.

12세 의정(義貞) 호 잠암(潛庵) : 증자헌대부 이조판서, 시호 문정( ). 달력을 만들었다.

12세 순정(順貞) 호 신암(愼庵) : 증가선대부 이조참판. 1530년경 경 기 파주에 입향하였다.

12세 수봉(壽鳳) : 장례원 사의, 보은․회인 현감. 1600년경 김포에 입 향한 김포파조이다.

13세 호() : 한양에서 급제. 고양군수 후 치사(致仕)하고, 1590년 경 충주에 입향하였다.

13세 진() 호 서촌(西村) : 증좌찬성(左贊成)이다.

14세 극충(克忠) : ()의 아들인 집의공(執義公)은 강도를 당해 효 를 다한 천하효자로 칭송 받았다.

14세 수현(壽賢) 호 둔곡(遁谷) : 좌참찬. 시호 정헌(靖憲) 1634. 좌윤 공 묘갈을 세웠다.

14세 대현(大賢) 호 유연당(愁然堂) : 증가선대부 이조참판. 영주 구호 서원(鷗湖書院)에 배향 되었다.

                          자제 8형제 전원이 소과에 입격하고 그 중 5명은 대 과에 합격하여 인조가 팔연오계지미(八蓮五桂之美)
                             치하하고
, 동명을 오미동으로 개명시켜, 봉황려 (鳳凰閭)의 편액을 걸게하였다.

 

8 5(八蓮五桂) 󰋫 = 소과 = 대과

 

15세 봉조(奉祖) 호 학호(鶴湖)-사헌부지평. 영천 구호서원(鷗湖書 )에 배향되었다.

15세 영조(榮祖) 호 망와(忘窩)-가선대부이조참판. 영천 구강서원 (龜江書院)에 배향 되었다.

󰋫 15세 창조(昌祖) 호 장암(藏庵)-조봉대부의금부도사를 지냈다.

󰋫 15세 경조(慶祖) 호 심곡(深谷)-이산현감을 지냈다.

15세 연조(延祖) 호 광록(廣麓)-승문원정자를 지냈다.

15세 응조(應祖) 호 학사(鶴沙)-가선대부한성부우윤. 안동 물계서원 (勿溪書院)과 영천 의산서원(義山書院)에 배향
                        되었
.

󰋫 15세 염조(念祖) 호 학음(鶴陰)-증통정대부좌승지. 평북 향현사( 賢祠)에 배향 되었다.

15세 숭조(崇祖) 호 설송(雪松)-승정원 주서를 지냈다.

 

-16세 이하는 지면관계로 생략-